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살인 진드기 예방 방법, 예방법 살펴보기

by 레몬꿀벌 2020. 6. 2.

살인 진드기에 대한 공포 때문에 풀밭을 피하고 있습니다. 살인 진드기는 SFTS 바이러스를 옮기고 다니는 매개충인 작은소진참진드기를 뜻합니다. 모든 작은소진참진드기가 독성을 가졌다는 건 아닙니다. 국내에 서식하는 진드기 중 0.4% 만이 감염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SFTS :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의 약자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근을 뜻합니다.

작은소진참진드기는 주로 숲, 들판 등에 서식합니다. 야외 활동 후 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애완동물에게도 진드기가 달라 붙어 감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니 풑밭에서 놀고 난 후엔 진드기에 대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살인진드기에 물리면 발열, 구토, 설사 등 열성질환 증상을 일으킵니다. 혈소판 감소로 다발성 장기 손상을 발생하여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살인진드기의 실제 치사율은 6%로 대단합니다. 풀밭에서 놀고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맡는게 좋습니다.

예방방법은 있습니다.

ⓐ 긴 팔, 긴 바지를 착용합니다.
ⓑ 귀가 후 옷을 충분히 털고 몸 안 구석구석 살펴 진드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옷, 돗자리 등은 철저히 세탁해야 합니다.
ⓓ 흐르는 물로 온 몸을 닦아냅니다.
ⓔ 애완 동물도 꼼꼼히 씻겨야 합니다.

천연 진드기 기피제를 만드는 법을 공유합니다. 계피오일로 진드기 기피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먼저 정제수, 에탄올 비율을 4.5:5.5로 스프레이 용액으로 만듭니다. 계피 오일은 스프레이 용액 대비 2~4%로 넣습니다. 열심히 흔들어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사용합니다.

살인진드기 때문에 고민이라면 위와 같은 예방법과 기피제를 이용하길 바랍니다. 

반응형